어느 지역이든 저마다의 ‘맛’과 ‘멋’이 있습니다. 그 지역에서 나는 먹거리로 만든 음식과 그 음식에 깃든 사람들의 이야기들이지요. 산이 많은 평창이나 정선에 가면 메밀국수, 전주에 가면 비빔밥, 포항에 가면 과메기, 영국에 가면 피쉬앤칩스, 이태리에 가면 파스타. 포케(Poke)도 그런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할 내용
포케(Poke)
‘포케(Poke)’는 하와이안 음식입니다. 음식 이름 ‘포케’는 하와이어로 ‘썰다, 자른다’는 뜻이랍니다. 깍뚝썰기 하듯 서걱서걱 자르는 거예요. 모양내느라 신경 쓰지 않아도 돼요. 마을 앞 바다에서 갓 잡은 참치나 문어를 그렇게 잘라 소스를 얹고, 텃밭에서 나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도 함께 얹습니다. 마치, 조그만 배를 타고 고기 잡는 어부가 때가 되면 갓 잡은 생선을 서걱서걱 썰어 그릇에 담고 묽은 초고추장 양념을 얹어 비빈 물회나 회덮밥, 바로 그 풍경 그 정감입니다.
연어, 아보카도 그리고 무지개 식단
1 연어
건강 관련 글을 보면 ‘연어’에 관한 글이 참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연어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연어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이 약 20g이고, 불포화지방산이 약 5g 들어 있으며, 티아민과 리보플라빈 등 비타민 B군에 속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칼륨 마그네슘 인 아연 셀레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2 아보카도
‘숲속의 버터’라는 별칭처럼 아보카도는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보카도 100g에 들어 있는 지방의 양은 약 30g이며, 이중 약 24g이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C, 비타민 K,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3 무지개색 채소와 과일
빨강피망, 노랑피망, 파인애플, 그린 샐러드, 오이, 양파 등 포케에는 다양한 색상의 채소와 과일이 풍성합니다. 식물에 있는 고유 색소는 식물이 외부 병원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우리 몸에서는 항산화제로 작용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건강을 지킵니다. 그래서 건강 전문가들은 식단을 무지개색으로 꾸미라고 권합니다. 형형색색 채소와 과일이 저마다 자신의 색채로 건강을 도울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채소와 과일에는 건강에 좋은 섬유질과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Print아보카도 연어 포케 만들기
Ingredients
- 연어 200g (2인분)
- 아보카도 1개
- 스프링믹스 (샐러드용 모듬 채소) 30g
- 오이 1/2개
- 양파 1/2개
- 빨강 파프리카 1/2개
- 노란 파프리카 1/2개
- 파인애플 100g
- 쪽파 1줄기
- 밥 1공기
- 매운 마요네즈 소스: 스리라차 50g, 마요네즈 60g
Instructions
야채와 연어 손질하기
- 연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해 준비합니다.
- 아보카도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르세요.
- 오이, 양파, 파인애플은 채썰기로 준비합니다.
-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 스프링믹스는 물기를 제거해 준비합니다.
- 파는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만드는 법
- 그릇에 적당량의 밥을 담고 밥 위에 매운 마요네즈소스를 펴 얹습니다.
- 준비한 야채와 파인애플을 빙 둘러 보기 좋게 올립니다.
- 야채 위에 연어를 올려주세요.
- 송송 썬 파를 연어 위에 뿌리세요.
Notes
- 정통 하와이안 포케에서는 감귤류 과일을 사용하지 않지만, 레몬즙을 적당히 뿌리면 연어의 비린내가 사라집니다.
- 야채는 색깔별로 다양하게 넣으면 좋습니다. 식물의 색소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니까요.
- 포케에서는 깍둑썰기가 기본이지만, 재료에 따라 채썰기로 하면 간이 잘 배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름은 달라도
매콤하고 고소하고 부드러운 스리라차 마요네즈 소스 – 스리라차의 매콤한 맛이 마요네즈의 느끼한 맛을 줄여주고, 마요네즈의 부드러운 맛이 스리라차의 톡 쏘는 맛을 줄여줍니다. 이 스리라차 마요네즈 소스가 연어와 아보카도 그리고 채소와 과일이 감싸 남국의 풍미를 전합니다.
‘아쿠 포케, 아히 포케, 헤 포케’
하와이안 전통 포케는 ‘아쿠 포케(aku poke)’와 ‘아히 포케(ahi poke)’ 그리고 ‘헤 포케(he poke)’입니다. ‘아쿠(aku)’는 하와이어로 가다랑어이고, ‘아히(ahi)’는 참치, ‘헤(he)’는 문어입니다.
이름은 달라도 ‘포케(poke)’와 비슷한 음식은 많습니다. 모두 손질한 생선을 적당히 썰어 소스를 얹는 방식입니다. 다른 것이라면 그 지역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과 채소를 사용하고, 기호에 맞는 소스를 사용한다는 것이지요.
건강 포케
포케의 묘미는 다양한 변화에 있습니다. 좋아하는 생선과 채소와 과일을 넣고, 좋아하는 소스를 사용하면 되니까요. 데리야끼 소스도 좋고, 간장 소스도 좋으며, 초고추장 소스도 좋습니다. 또한, 생선 대신 날치알이나 닭가슴살을 넣어도 좋고, 흰쌀밥 대신 슈퍼푸드 퀴노아밥도 좋습니다. 지중해식 식단처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에 좋고 신선한 재료로 ‘건강 포케’를 만들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