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을 잃었을 때나 보양식으로 죽을 꼽지요? 그런 죽 중에 문어죽이 있습니다. 사실 예로부터 문어는 제사상과 혼례상에도 오를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은 식자재로,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이 한몫합니다.
고단백 원기 회복 식품 문어
문어는 고단백질 식품입니다. 삶은 문어에서 약 22%가 단백질일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각종 아미노산도 풍부하고, 원기 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게다가 문어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인, 셀레늄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특히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물질로, 항염과 노화 방지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답니다.
여기에 건강에 좋은 표고버섯, 양파, 당근, 통깨와 참기름 등 다양한 채소와 양념으로 풍미를 더합니다. 겨울철 감기로 입맛을 잃었거나, 여름철 더위로 입맛을 잃었을 때, 공부에 지친 자녀와 일로 지친 남편의 보양식으로 제격일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Print문어죽 만들기(2인분)
Ingredients
- 불린쌀 1컵
- 문어 200g
- 문어 삶은 물 3컵
- 양파 1/2개
- 마른 표고 2개
- 당근 1/2개
- 파 한 줌
- 참기름 약간
- 소금 약간
- 통깨 약간
- 계란 노른자
Instructions
- 문어는 데친 후 반으로 나눠 두 가지로 준비합니다. 쌀과 함께 끓일 절반은 잘게 다져 놓고, 고명으로 쓸 절반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참기름을 넣고 무칩니다. 문어 데친 물은 (4)에서 사용하므로 버리지 마세요.
- 표고는 미리 물에 불리세요. 불린 표고, 양파, 당근, 파는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을 넣어 노릇하게 볶으세요.
- (3)에 문어 삶은 물 3컵을 부은 후 (1)에서 다진 문어를 넣고, 잘게 썬 양파와 표고 그리고 당근을 넣은 후 중불에서 쌀알이 푹 무르도록 끓입니다. 끓은 후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이세요.
- 그릇에 끓인 죽을 담고 그 위에 고명(무친 문어, 잘게 썬 파, 달걀 노른자)를 올린 후 통깨를 뿌려 냅니다.
Notes
- 문어는 간간하므로 따로 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죽을 끓일 때 눋지 않도록 자주 저으며 끓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