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야코동(おやこどん)은 일본의 대표가정식 중 하나입니다. 닭고기와 계란이 주재료인 덮밥이어서 우리는 닭고기계란덮밥으로 부르기도 하지요.
이 글에서 소개할 내용
돈부리(どんぶり)
오야코동(おやこどん)은 일본의 대표적인 가정식인 ‘덮밥(돈부리, どんぶり)’의 일종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오징어덮밥’처럼 밥 위에 찬을 올린 일품요리지요. 이런류의 음식은 대개 밥 위에 올린 찬에 따라 부르지만, 오야코동(おやこどん)이란 이름에는 닭고기나 계란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일본어 오야(おや)는 부모를 뜻하고 ‘코(こ)’는 ‘자식’을 뜻하며, ‘동(どん)’은 ‘덮밥’을 뜻하는 ‘돈부리(どんぶり)’의 준말입니다. 닭과 계란이 함께 쓰여서 붙은 이름이지요.
오야코동(おやこどん)
오야코동의 주재료는 닭고기와 계란입니다. 세계 모든 지역에서 즐겨 먹는 닭고기와 계란을 양파와 함께 간장 베이스 소스로 끓여 찬을 만든 후 뜨거운 밥 위에 올려냅니다. 재료가 간단하고, 조리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며, 맛은 물론 영양가도 풍부해 간단한 일품요리로도 좋고 입맛이 없을 때 보양식으로도 좋습니다.
오야코동의 닭고기는 닭다리살이 좋습니다. 육즙이 풍부하고, 한입 크기로 작게 잘라도 너무 익어 퍽퍽해질 염려가 없으니까요. 양파는 향과 단맛을 추가하고 닭고기의 잔맛을 제거합니다. 계란은 부드러운 식감과 흰자의 색감이 살도록 흰자와 노른자를 70~80% 정도로 섞어 넣습니다. 이 재료를 간장 베이스 소스에 끓여 갓지은 밥 위에 올려냅니다. 닭고기와 계란 그리고 양파가 보여주는 것처럼 영양가 풍부한 요리입니다.
Print일본 대표 가정식 오야코동 만들기 (2인분)
Description
만드는 법
Ingredients
- 닭다리살 200g
- 계란 2개
- 밥 2인분
- 소금 약간
- 후추 약간
- 양파 1개
- 대파 1대
소스 만들기
- 쯔유(40ml)와 물(120ml)을 1:3의 비율로 섞고 설탕 1티스푼을 넣어 섞으세요.
Instructions
- 닭다리살은 뼈를 분리한 후 껍질과 여분의 지방을 떼어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 준비합니다.
- 양파는 얇게 채썰고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 믹싱볼에 계란을 넣고 70~80% 정도로 대충 섞으세요. 너무 곱게 풀지 않는 것이 식감도 좋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 팬에 소스를 붓고 중불에 끓입니다.
- 소스가 끓어오르면 (1)에서 준비한 닭다리살과 양파를 넣은 후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4분 정도 끓입니다. 닭고기가 잘 익도록 이따금 뒤적여주세요.
- 닭고기가 익으면 국물이 가볍게 끓을 정도로 약불로 줄이고 (2)에서 준비한 파를 얹은 후 가운데부터 바깥쪽을 향해 빙 두르듯이 계란물을 부어주세요.
- 계란물을 부은 후 바로 뚜껑을 덮고 30초~1분 가량 끓여 계란이 반숙 상태가 되면 불을 끕니다.
- 준비한 밥 위에 (7)에서 만든 찬을 듬뿍 얹어 냅니다.
Notes
- 쯔유 대신 다시국물을 써도 됩니다.
- 계란물은 팬의 가운데부터 바깥쪽을 향해 빙 둘러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