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국은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지요? 생일이면 어김없이 상에 오르고, 특히 대표적인 ‘산모에게 좋은 음식’이어서 산후조리 기간 특별식으로 제공됩니다. 소고기를 넣어 끓인 ‘소고기 미역국’도 있지만, 소고기 대신 조갯살을 넣은 ‘조개 미역국’은 느끼하지 않고 산뜻한 맛이 일품입니다.
미역 그리고 조갯살
미역은 단백질과 섬유질 그리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말린 미역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이 약 20g이고, 탄수화물 함량은 약 44g이지만 이 중 36g이 건강에 좋은 섬유질이어서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탄수화물의 양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미역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을 비롯하여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비타민A(베타카로틴) 비타민K 엽산 등의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 역시 해물인 조갯살을 넣습니다. 조갯살 역시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은 매우 적으며,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물론 조갯살의 탱글탱글한 식감도 먹는 즐거움을 더할 것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산뜻한 맛과 먹는 즐거움이 있는 ‘조개 미역국’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Print조개 미역국 만들기
Ingredients
- 말린 미역 20g
- 냉동조갯살 50g
- 들기름 2큰술
- 소금 약간
- 물 2L
Instructions
- 미역은 물에 10~15분간 불려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조갯살은 씻어서 채에 받쳐 물기를 빼 준비합니다.
- 냄비가 달궈지면 들기름을 두르고 준비해둔 미역을 넣고 볶습니다.
- 미역이 숨이 죽었다 느낄 정도로 볶아지면 조갯살을 넣고 준비한 물(2L)을 부어주세요.
-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20분정도 푹 끓입니다.
- 기호에 맞게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마무리합니다.
Notes
- 조갯살은 냉동 조갯살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 조갯살을 넣고 푹 끓이지 않으면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 들기름을 넣고 볶으면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와 깊고 고소한 맛이 있습니다.